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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적 에너지, 김연아 이미지와 김연아 효과 본문

김연아/토크 2012

국가적 에너지, 김연아 이미지와 김연아 효과

긴머리 2012. 9. 11. 16:53




Yuna Kim's Image

& Effect








★ ★ 김연아가 한국의 광고모델호감률 (평균) 1위인 것은 많은분들이 잘 아실겁니다. 그것은 세계 최고의 스포츠선수인 그녀가 품고 있는 긍정적인, 진실된, 아름다운 그리고 미래지향적인 롤모델로서의 분명한 이미지와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미지와 힘은 한 두 해 또는 한 두 가지 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죠. 오랜 인내와 감내의 시간들을 통과하며 그녀 삶에 대한 한결같은 열정과 과정을 보여주었고 궁극엔 세계 스포츠사에 빛나는 위대한 꿈을 성취했습니다. 국가와 국민에게 눈물어린 감동과 엄청난 자부심을 선사하면서 말이죠. 그것은 김연아 개인과 이 나라의 소중한 에너지입니다.



김연아의 상징적인 그 에너지가 그동안 광고모델 활동을 통해서도 수많은 기업체와 브랜드의 인지도 및 매출에 막대한 상승효과들을 이끌어냈습니다. 여기에 다 열거하기엔 너무나 많습니다. 그리고 그것만 있나요? 나라를 위한 공적인 일들을 통해 그녀가 가져다 준 건강한 국가 이미지 제고의 그 광범위한 영향력을 경제적, 문화적, 정신적 수치 등으로 가늠하기엔 불가능할듯 싶습니다. 더 나아가 한국의 김연아는 세계인에게 그리고 주요 세계기구나 스포츠단체들에게 심지어 브랜드의 이미지에 목숨을 걸다시피하는 도도한 세계적 기업들에게 존경의 프로포즈, 러브레터, 오마주도 받고 있습니다. 김연아라는 인물에게 내재된 미래 즉, 그녀가 갖는 세계적 표상으로서의 아름답고 긍정적인 파급력을 바라는 기대까지도 담겨져 있는 것이죠. 



(위로부터) 1. 스포츠선수론 세계 최고 위치의 페더러, 메시, 베컴, 김연아(동계스포츠선수론 최초이자 최연소), 세레나 윌리엄스의 단 5명뿐인 유니세프 국제친선대사 활동. / 2.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 3. IOC의 매우 중요했던 '제1회 2012 유스올림픽'의 막중한 홍보대사 활동 중 성화봉송 / 4. 나이키에서 특별히 제작한 'N98 유나킴 골든 모먼트 자켓'은 세상에 딱 하나이며 김연아의 열정과 도전, 승리의 의미를 담아 다이아몬드와 골드 소재로 장식돼 있어요. 그랜드슬래머 김연아와 로저 페더러(저지 자켓) 단 두 명에게 헌정되었습니다. / 5. 김연아의 경이로움을 기념키 위한 그 역시 기념비적이고 예술품에 가까울 '김연아 전용 스케이트 트렁크'를 제작하고 있는 루이비통. 콧대높기로 유명한 루이비통의 '기증 서비스'를 받는 셀러브레이티는 김연아가 최초. 때문에 스포츠계는 물론 패션계 역시 주목하고 있습니다. 세계 유명인들로부터의 오더를 통해 역사적인 스페셜 트렁크를 제작해 온 루이비통은 "개인용 스페셜 크렁크를 제작하는 것은 한국에서 김연아선수가 최초다"라며 "올초 시작된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김연아선수의 모든 생활패턴을 체크, 가장 적합한 트렁크를 제작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특히 김연아가 가방 하나에 스케이트와 스케이트 용품 등을 모두 넣고 다닌다는 점, 그리고 해외로 나가는 일이 잦은 그녀의 생활패턴에 맞춰 여행시에도 간편하고 안전하게 가져갈 수 있도록 무려 8개월에 걸쳐 그들의 장인정신을 담아 심혈을 기울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대중들에게 공개될 예정인데, 무척이나 기다려집니다. 루이비통의 트렁크 선물 하나에 뭐 이렇게 장황한 캡션? 이라고 느낄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루이비통의 그 작은 트렁크 안에는 그들 150년 역사의 자존심과 명예가 깃들어 있습니다.



김연아와 기업경제 관련 최근의 예로, 김연아 단독 광고모델의 삼성 스마트 에어컨은 올해 그 어렵고 치열한 국내 에어컨 시장에서 압도적인 판매 1위에 올라섰죠. 올 봄부터 김연아를 모델로 캐스팅한 프로스펙스 브랜드 또한 폭발적인 매출 상승에 힘입어 기업 전체의 플러스와 더불어 프로스펙스 신발공장이 있는, 침체된 (우리 어머니도 계신) 부산 경제에도 많은 희망을 주고 있고 심지어 다른 브랜드의 워킹화 매출도 동반 상승하며 워킹화시장 전체를 키운 효과까지 파생되었습니다. 그전의 비슷한 예로 매일우유가 김연아를 모델로 저지방우유를 런칭하면서 그 시장의 선구자겸 가장 큰 매출을 올리는 회사가 됐는데, 그와 함께 다른 우유회사들도 덩달아 저지방우유의 판매량이 올라가는 동반상승의 효과가 발생했죠. 이것은 그동안 김연아로부터 파생되어 온 수많은 경제적 현상들 중 일례입니다. 





지난 8월, 김승동 LS네트워크(프로스펙스W, 프로스펙스R, 스케쳐스, 몽벨, 젝울프스킨, KJ모토라드, 바이클로, 웍앤톡) 회장이 한국경제와의 인터뷰 중에 한 말입니다. 

"작년 동기보다 43.0% 늘어난 1738억원을 올렸다. 매출의 60~70%를 차지하는 프로스펙스, 몽벨, 스케쳐스 등 빅3가 순항한 덕분이다. '아줌마 운동화'였던 프로스펙스는 이제 '10~20대가 찾는 운동화'가 됐다. 김연아, 김수현 등 스타를 모델로 내세운 라인은 출시 5개월 만에 60만켤레나 팔렸다." 



'김연아 효과'는 그러한 기업경제에 대한 파급력 외에도 국가경제 전략 입안에도 상징적인 기준점으로써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지난 4일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벨웨더(Bellwether) 컨퍼런스의 기조연설 중에 한 말입니다.

"밴쿠버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킹에서 금메달을 딴 김연아선수의 가장 큰 무기가 기본기에 입각한 교과서적인 점프동작이듯이 건전재정, 기업경쟁력 강화, 은행부문의 취약성 완화와 같은 기본기를 중시하는 전략의 기반 위에 우리의 코리안 루트를 개척해 나가는 것이 글로벌 경제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해 나가는 초석이다."


열심히 경제 활동을 하고 있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김연아가 선사하는 고급스런 문화적 자긍심과 감동에너지 외에도 이러한 경제적 측면의 긍정적인 효과에도 그녀에게 더없이 감사한 마음입니다.


명징한 세계 최고의 실력과 커리어, 진실함에서 오는 강한 신뢰감, 빛나는 용기와 결단력, 그녀만의 다채로운 탈렌트, 아름다움 그리고 겸손함과 따스한 인류애적 심성. 이 모든 것이 김연아가 한국인과 세계인에게 보여 주는 팩트이자 이미지이며 힘입니다!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구축되어 온 이 세상에 둘도 없는 강력하고 특별한 '김연아 에너지'. 그리고 우리 세계인은 그런 그녀를 존경하고 사랑하고 있습니다 


끝맺음으로 김연아의 가장 최근 이미지를 올립니다. 'W, Get Slim' 컨셉으로 제작된 '프로스펙스 W Slim 라인'의 가을과 겨울용 김연아 광고 사진과 CF 그리고 김연아 & 김수연의 광고 메이킹 영상입니다. 재밌게 보세요~. 대한민국 브랜드 그리고 김연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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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SPECS

W, Get S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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